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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야기

사장학개론 - 김승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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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시는 절대 추상적이면 안된다.

일은 언제나 데드라인을 정해줘야 한다.

이익이 오르면 직원을 늘리는 것이다. 추가 고용할 사람이 매출을 만들어 올 수 있으면 예외.

경쟁자들은 내가 포기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사업을 그르친다.

내가 괜찮은 사장이 된다는 징조들.
- 쉬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사라졌다.
- 나보다 어린 사람도 존중하고 리더로 모실 수 있다.
- 한때 잘 나갔떤 선배들을 존경하게 됐다.
- 세금 내는 것이 아깝지 않다
- 진지한 대화를 하는 자리와 사람이 좋다.
- 직원들의 대화에서 듣는다.
- 단체 사진의 가운데에 서지 않는다.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교차 확인하는 버릇이 있어야 한다. 고집을 부리기 위해 화를 내는 경우가 생기면 안된다.

상품의 가격은 시장소비자가 이해할 적합한 가격이어야 한다. 고급 시장이 대상인데 가격이 너무 싸면 의심할 것이다.
싸게 팔지 않으면서 가장 많이 팔 수 있는 가격대를 찾는 것이 가격 정책의 기본이다.

부동산을 살 수 있는 구매 자격을 가져 현재 사업체와 부동산을 연결하면 기존 사업 못지않은 지속적인 이익 구조를 만들 힘을 소유한 것이다.
금융 조직과 잘 지내고 자본을 이해해야 존립할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간 것이다.

칭찬을 부정하는 사람도 있으나, 이런 태도는 상대의 진심을 무색하게 만들 수 있다.
무방비 상태로 악플에 노출되면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게 된다. 비이성적이고 파괴적인 비난에는 아예 눈을 돌리지 말아야 한다.

큰 규모의 지출에 대비하는 저축 이외의 모든 저축은 당신을 오히려 가난하게 만들 것이다. 나머지 모든 돈은 투자가 되어야 하고 투자로 수익을 얻어야 한다.

프레임부터 찾으면 그 프레임을 벗어나 그들이 원하지 않는 내 방식대로 결정하고 살아갈 수 있다.

자본이 많은 사람은 사업 아이디어만 있어도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

사업은 언제나 전문성과 범용성의 중간에 서야 한다. 모든 가치를 절대적 가치로 이해하지 말고 언제나 변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한다.

100% 내 회사라도 당연히 돈을 지불하고 물건을 가져와야 한다.

나를 찾아오는 사람을 막지 마라. 행운은 누군가의 등 뒤에 타고 있다.
필요없는 낡은 물건은 버려라.
당신 말고 상대가 이야기하게 하라.

억지로라도 선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사업이 잘된다고 바뀌는 것이 아니다. 내가 왜 사업을 했는지 그 근본을 잊지 말아야 한다.

신용을 증가시키는데 적당한 사치가 분명 필요하다. 사치를 해도 되는 시기는 최소 3년간 순이익이 발생하는 지점.

부지런함은 작은 기업의 사장에게는 최고의 덕목이다. 모든 일에 참여하고 모든 일을 자신이 알고 있어야 하고 모든 일을 자신이 리드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기업은 무너지고 만다.
부지런함의 최종 목적은 게으르기 위한 것이다.
직원을 믿어주면 더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기업이 크고 나면 사업 초기의 이런 믿음은 대형 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 믿음에서 일어날 사고를 미리 방지할 시스템을 구축하는 쪽으로 그 방향성을 바꿔 나가야 한다.
큰 회사의 사장은 아무도 믿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사내의 모든 위험성을 제거하는 데 힘써야 한다.
작은 기업의 사장은 누구에게나 약자다.
사업가는 절대로 귀가 얇으면 안된다.
회사가 커지면 이런 완고함은 완벽히 독이 된다.
중요한 가치는 우리가 사업을 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 사업을 통해 삶을 나타내려 하려는 것이다.
사업에서의 가장 큰 가치는 신뢰이고 이를 증명하는 첫 도구가 시간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승진을 보상 개념으로 사용하면 이런 사람들(=무능한 사람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경영자는 직원들에게 승진을 보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회사 경영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선정하겠다는 메시지를 평소의 대화에서, 혹은 직접적인 승진을 통해 보여줘야 한다.

멋진 직원들은 사실 사장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적당한 능력과 일정한 품성을 가진 사람이 들어오면 믿어주고 품어주고 격려하고 신의를 지켜 사장 자신의 원대한 꿈에 함께 참여하도록 이끌어 내야 하는 것이다.

친절이 과해지면 다른 고객에게 피해가 발생하고 이일은 추가 비용의 발생으로 전개된다.

함께 일하지 않는다. 일을 시켜 놓고도 느리거나 답답하다는 이유로 바로 자신이 직접 해 버린다.
자신이 생각하는 회사가 따로 있다.

1인자보다 아래의 2인자가 아니라, 2인자지만 1인자 같은 역할과 위치가 있는 2인자가 되어야 한다.

직원의 보고를 받는 규칙
1. 결론부터 말하고 의견은 그 다음에 말하라. 심각한지 아닌지는 사장이 결정한다.
2. 형용사가 아니라 숫자로 말하게 하라.
3.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말하게 하라.

모든 지시의 끝은 마무리 보고!!

해고해야 하는 직원
횡령, 독직, 폭력, 성추행 같은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즉각 해고.
직원의 일처리를 위해 다른 직원이 뒷수습 하는 경우가 발생할 때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은 요주의
작은 거짓말을 곧잘 하는 유능한 직원

해고할 때 관리자가 직접, 명확한 언어로 회사의 입장과 결정을 설명해야 한다. 변명을 댈 필요가 없다.

해고의 최종 목적 = 떠나는 직원이 존중받는 상태에서 해고가 잘 이뤄지고 고용주나 회사에 부정적인 인상을 갖고 회사를 떠나지 않게 해서 새로운 일자리를 얻는 데 더 집중하도록 하는 것
장소는 사장실보다 중립적인 장소인 회의실이 낫다.
해고를 개인적 사건으로 만들지 않는 것이다.

직원이 스스로 일하기를 원한다면 피해야할 것
1. 지나치게 세세한 부분까지 지시하는 것
2. 왜 이 일을 하는지 설명해 주지 않는다.
3. 직원들을 항상 가르친다.
4. 목표를 내가 설정하고 내가 지시한다.

좋은 직원을 내보내는 경우
1. 직원이 칭찬받으면 보상을 주어야 한다. 사장의 칭찬은 정교해야 한다. '고맙다'가 아니라 '잘했다'. '수고했어, 고생 많았어요'가 아니라 '일 처리가 마음에 들었어. 계속 그렇게 해줘'
2. 직원을 경영 교육에 참여시키는 경우

절대로 존경받지 못하는 행동은 변덕
사장은 자신이 할 말은 조심하고 뱉은 말은 반드시 지키고 변경이 생기면 책임지는 태도를 지켜야 한다.

직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1. 다른 직원의 험담
2. 재정 상태
3. 개인사
4. 너무 뜬금없는 계획
5. 노골적인 편애
6. 공개적인 논쟁
7.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행위
8. 한숨을 자주 쉬는 것
9. 해고라는 말 (해고할 때 빼고)

직원에게 지분을 주지 말고 이익 배당을 하라.

회사 목표는 첫 5년은 1년에 2배, 그 이후에는 매년 30% 성장 목표로.

직원 수에 따른 사장의 변화
1~10명: 스킨십을 개별적으로
10~30명: 직급이 낮은 사람이 중간 간부를 거치지 않고 사장을 찾는 일을 못 하게. 너무 지나친 복지 정책을 주의.
30~100명: 옷을 점잖게 입고 좋은 차를 갖거나 집을 근사하게 바꾼다. 외형적인 부분을 신경써야.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나쁜 일은 사장 잘못

사장은 절대로 공포를 느끼지 말아야 한다.

프랜차이즈
얼마나 전체 서비스를 동일하게 끌어올리는가에 관한 공부가 꼭 필요.
점주가 돈을 버는 모델이어야 한다.

고급브랜드
훨씬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
국제적 확장 가능성이 높아짐.
고급화는 종종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실험할 수 있는 자원과 자유를 갖고 있어 앞으로의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자기가 진출하려는 나라의 역사와 지리를 반드시 공부
국제적 예의를 배운다.

브랜드는 남이 나를 인지해줄 때 나타난다.
무조건 장사든 사업이 잘되면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감.
브랜드에서 나를 남과 구분시키는 가장 좋은 도구는 컬러.
팬톤 컬러북에서 코드 넘버로 기억해야.
흰색은 기본.
모던 제품.
고객은 최고의 인테리어.

출구전략
1. 매각
2. IPO, M&A - 발전가능성이 높은 경우
3. 출구전략이 없음 - 단단하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 시장 장악하고 있을 때

현금흐름표를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

회사는 사장의 그릇만큼 성장한다.
현재에 만족하고 안주하는 순간 그릇은 정지된다.
자신이 부족하거나 약한 점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위임을 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경영자는 자신이 힘이 없어도 힘을 억지로라도 내야 하는 사람

생존에 성공한 기업은 상품의 관점이 아닌 기업가의 관점에서 회사를 변형시켜가며 살아남았다.
사업 본질 안에 숨어 있는 다른 사업을 찾아야

자신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 최대한 부동산이나 금융 공부를 해야 한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라는 말을 달고 살아야 한다.
모르는 문장, 단어가 나오면 묻고 확인하는 습관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

사업가들은 언제나 현재 자신의 회사가 미래의 자신의 회사와 경쟁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착한 사장이 실패하는 이유
1.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함. 때때로 냉정하고 단호하게 해야 한다.
2. 거절하지 못한다.
3. 쉽게 양보한다.
4. 혼내지 못한다.
5. 항상 웃는다. 인자함보다 위엄이 필요할 때가 많다.

따뜻함과 차가움, 양극단의 능력을 억지로라도 만들라.

당신은 실패할 것이다. 실패는 여러 번 올 것이고 성공은 단 한 번 올 것이다.

성공한 사업가들의 공통점
1.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고 방향을 바꾸는데 능숙
2. 비난이나 칭찬에 의연
3. 영리하게 일한다.
4. 작은일에는 세세한 관심을 갖지만 큰 사고에는 무심한 척한다.
5. 미워해도 좋아한다. 그리고 그것을 절대 남에게 알리지 않는다.
6.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척하지 않느다.
7. 작은 돈은 아끼고 큰돈은 아낌없이 쓴다.
8. 휴일을 즐긴다.

사내에도 여론이 있다.
직원들의 우려 사항이나 이의 제기를 예상하고 조율해 나가야 한다. 악평보다 무서운 것이 무반응이다.
내 주변의 동조자들을 가까운 곳부터 만들어서 여론이 되게 해야 한다.

성공한 자와 크게 성공한 자의 차이
1. 성공한 자는 하루 20시간 일하고 크게 성공한 자는 하루 8시간만 일한다.
2. 성공한 자는 규정과 규칙을 통해 성장을 유지하려 하고 크게 성공한 자는 규정과 규칙을 넘어선다.
3. 크게 성공한 자는 후배에게 배우려 한다.
4. 성공한 자는 회사를 바라보고 크게 성공한 자는 산업을 바라본다.

당신이 살면서 불편한 무엇이 하나라도 있다면 당신은 사업가가 될 수 있다.

조심할 것은 책을 읽고 말이 많아지면 안 되며, 묻기 전까지는 대답하지 말아야 한다.

사업체가 정상적으로 지속적 수입을 남기는 회사라면 자신이 사용하는 건물이나 토지를 확보해야 한다.
연간 매출이 100억이 넘어가는 회사라면 신용과 성장성을 기준으로 하는 PER에서 가장 큰 자산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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