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사이야기/[2017년~] 진료실에서

전염병 확산에 정부는 얼마나 책임이 있을까?

반응형

https://www.bbc.com/news/world-europe-51810673#https://www.bbc.com/news/world-europe-51810673#

이탈리아는 오늘부로 전국민에게 불필요한 경우의 외출을 금지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밖에 나가서는 안되고 모든 유흥가들도 모두 폐쇄된다. 축구를 포함한 스포츠 경기들도 모두 열리지 않고 학교도 4월 3일까지 문을 닫는다.



이탈리아는 정부가 무엇을 못해서 이렇게 사망자가 폭발하는걸까?

이탈리아 외에 요즘 프랑스, 스페인, 영국, 독일 등에서도 확진자 및 사망자가 폭발중인데 정부는 이것에 얼마만큼의 책임이 있을까?

유럽 국가를 떠나 이란은? 이란은 현재 확진자 7,161명, 사망자 237명이다.

이란은 정부가 무엇인가를 잘못해서 이렇게 된 것일까?


가장 중요한,

우리나라는?

우리나라는 정부가 잘못해서 확진자가 수천명인 것일까?

몇몇 사람들이 주장하듯 초기에 중국에서의 입국을 봉쇄했으면 확진자가 이렇게 안 되었을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현재 확진자가 7500명 정도 되고 사망자가 54명쯤 되는데 이것은 피할 수 없었다.

오히려 31번 환자 덕분에 우리는 많은 잠재적 감염자와 잠재적 사망자를 줄일 수 있었다.

31번 환자가 없었다면 감염된 신천지 교인들은 지속적으로 활동을 했을 것이고

지역사회감염이 더 활발하게 발생했을 것이다.

어쩌면 지금쯤 전국에 동시다발적으로 확진자 및 사망자가 폭발했을 수도 있다. 이탈리아처럼.

사람들은 '31번 환자에게 고마워해야 한다'는 말을 고깝게 받아들이지만

그를 찾아낸 것이 우리나라의 코로나 사망자가 (아직까진) 폭발적으로 증가하지 않게 된 중요한 계기이기에 그에게 어떤 면에서 고마워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가 31번 환자를 찾아낸 것은 우리나라 정부가 잘해서일까? 방역기관이 잘해서?

물론 아예 진단키트조차 준비되지 않았다면 31번 환자를 찾아낼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를 찾은 것은 순전히 우연이다.

운이 좋았던 것이다.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은 31번 환자 역할을 한 사람을 너무 늦게 발견해서 지역사회 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된 것이고

우리나라는 그래도 나름 조기에 찾았기에 이 정도 선(치사율 0.7% 정도)에서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이 우연한 발견도 정부가 잘해서일까?


우리나라 정부는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뜨렸다가 호되게 당했다.

그래서 지금은 매우 조심스러워한다.

당연히 그래야 한다.

지금 어디선가 지역사회 감염이 일어나고 있고 우리는 아직 그것을 못 찾은 것일 수도 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숫자에 속지 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