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여행Tip

알고보면 더 재밌는 독일 자동차 번호판

반응형

동아일보를 보는데 [Life]설원도 못말리는 환상의 질주본능••• 놀랍다! 500마력의 예술 이라는 기사가 눈에 띄더군요.

내용도 내용인데 기사에 있던 사진이 더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 사진은

 

이것이었습니다. (신문지상에서 보면 훨씬 큽니다...ㅠㅠ)

이 중에 제 눈을 사로잡은 것은 번호판이었습니다.

독일 여행을 할 때 지인이 가르쳐준 내용이 새록새록 떠오르면서 말이죠.

 

저 번호판만 따로 보면 다음 사진과 유사한 모습입니다. (저 이미지 자체를 확대하고 싶은데 인터넷에 있는 사진은 너무 작네요..)


 

좀 더 잘 보이는 사진을 찾았습니다.

 


(구글 검색)

 

이 표지판을 가지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왼쪽부터 차례차례 갑니다~

 

1. 가장 왼쪽 파란색 부분에 있는 마크는 다들 아실 것입니다. EU 마크죠. 그 아래에 있는 D는 독일을 뜻합니다. 독일은 독일어로 Deutschland니깐요.ㅎ 참고로 프랑스는 F이고 스위스는 CH, 이탈리아는 I, 스페인은 E입니다.

 

2. 그 옆에 있는 NE는 지역 이름입니다. 지역의 단위는 대충 우리나라의 시군 정도 됩니다. 여기서 NE는 Neuss라는 지역으로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에 있는 지역이라고 하네요. 보통 주도 정도 되는 도시는 한 글자입니다. 예를 들어 베를린은 B이고 뮌헨은 M입니다. 뉘른베르크는 N, 슈투트가르트는 S이고요.

 

3. 다음 두 개의 마크가 있는데요. 우선 위의 것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사진에는 잘 안 보이는데 실제 번호판을 보면 날짜가 적혀 있습니다. 3월 5일 이렇게 적혀 있는 건 아니고 그림처럼(?) 되어 있습니다. 저도 본지가 오래되어서 잘 기억이 안 나네요;;ㅎㅎ 어쨌든 저 날짜는 자동차가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는 날짜라고 합니다. 2년마다 저 날짜에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강제성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4. 그 아래에 있는 것은 해당 지역이 소속되어 있는 주의 마크입니다. 위의 번호판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소속이니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마크가 있는 것이죠.ㅎ(저게 맞겠죠?;ㅋ)

 

5. 다음 알파벳 두 개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독일에서 본 번호판은 차 소유주의 이름이었는데..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대충 맞을 것 같기도 하고... 잘 아시는 분이 댓글로 남겨주세요^^;

 

6. 다음 숫자는 그냥 번호인 듯합니다. 우리나라처럼. 딱히 의미는 없을 듯?;

 

7. 마지막으로 가장 밑에 Autohaus~ 라고 적혀 있는 것은 이 차를 판매한 매장 이름입니다. 어디서 이 차를 팔았는지가 나오는 것이죠.

 

 

여기까지가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내용입니다. 독일 여행할 때 풍경이나 사람 구경하는 것도 좋지만 자동차 구경하는 맛도 있잖아요? 거기에 이젠 번호판을 보면서 '아, 저 차는 어디서 온 차겠구나..' 혹은 '저 약자는 어느 지역일까?'같은 소소한 재미도 느껴보시라고 이렇게 글 올립니다.

 

참고로 벤츠 공장의 경우 슈투트가르트에 있어서 벤츠 차들 사진 중에는 S가 적혀 있는 번호판이 꽤나 됩니다^^ㅋ 이 글을 쓰게 만든 사진에 있는 LB는 Ludwigsburg로 슈투트가르트 조금 위쪽에 있는 지역입니다. (여기 가보신 분은 거의 없을 듯??? 관광책자에 아주 조그맣게 표시되어 있긴 한데... 루드비히 2세!!의 정말 멋진 궁이 있으니 시간 되시면 가보세요ㅋ)

 

 

혹시 약자가 어디를 가리키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은 http://www.auto-reise-welt.de/kfz-kennzeichen.0.htm 를 참조하세요^^;

 

p.s 틀린 부분이나 또 다른 관련 정보 아시는 분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